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인인증서 폐지, 이제 모바일뱅크, 어플뱅크 못 하는건가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빛나입니다.

 

은행업무를 볼 때 꼭 필요한 것이 있죠. 바로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된다는데, 그럼 앞으로 은행업무는 어떻게 보라는 것인가... 궁금하시죠??

자세히 말하면 공인인증서의 공인이라는 말이 없어지는것이에요.

공인인증서 폐지라고 말들을 하니 그동안 금융결제원(yessign)이나 한국정보인증(signgate)등에서 발급하던 공인인증서를 더 이상 사용할수 없는것처럼 알고들 계시지만, 아닙니다.

다른 사설인증서들과 함께 인증수단의 하나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그냥 인증서가 되는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더 쉬우실꺼에요.^^

은행과 공공기관에서는 이용자들의 불편 해소하기 위해서 공인인증서는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쓰는것인가? 

(솔직히 저는 이것도 모르고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갱신한지도 얼마 안되었답니다.^^;;;)

쓰던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끝날때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유효기간이 끝나면 공인인증서가 아닌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재발급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는 유효기간이 3년이고 자동갱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1년마다 갱신이였는데, 더 편하겠네요.

 

공동인증서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데, 그럼 은행업무는 어떻게 보는걸까요?

각 은행에서 제공하는 인증서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됨에 따라 은행에서도 각자 인증수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연말정산은 쉬워질까요???

공공기관에서 사설인증서를 사용하는것은 쉬운문제가 아니라고 하네요. 보안성, 신뢰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도 국민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서 행정안전부에서는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10자리 비밀번호가 필요한 공인증서가 아닌 지문인식이나 6자리 비밀번호만 있으면 되는 카카오페이인증이나 페이 등으로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뗄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가 시범서비스 후보로 채택한 민간 사업자는 카카오(카카오페이인증), NHN페이코(페이코인증서), 통신3다(패스), KB국민은행(KB모바일인증서), 한국정보인증(공동인증서) 총 5곳입니다.

검증을 통해서 채택이 되면 연말부터 정부24나 홈택스, 국민신문고 등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직 공공기관에서 카카오페이인증이나 통신사 패스를 사용하는게 어울리지 않는것처럼 느껴지는건 저만 그런가요?

이게 안전한게 맞을까요? 안전하게 잘 만들겠지요??^^

과학기술부에서는 검증을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지만, 행안부가 시범 서비스를 운용하는 동안 우리가 믿을 수 있는 인증서 사업자들을 선별해내면 공공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설 인증서 범위가 점차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당장은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가 되는게 불편함은 없겠네요. 

해왔던것을 바꾼다는것은 항상 불편함을 초래하지만 또 사용하다보면 언제 그랬냐는듯 잘 넘어갔었죠.

이번에도 처음엔 약간 불편하겠지만 그래도 다시 예전부터 쓰던거처럼 당연히 쓰는 그렇게 될꺼에요.

공인인증서야~ 안녕!! 공동인증서로 만나자^^

 

 

 

 

반응형